칼럼

CATEGORY
조회 수 58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untitled.png

 

 

 

 느낌

 



안녕하세요. 신디샘입니다. 오늘은 영어게임 베스트셀러 중 하나인 바나나그램스를 리뷰해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바나나 모양의 노란색 파우치입니다. 정말 귀여운 필통같이 생겨서 갖고 싶은 구매 충동을 느끼게 하지요. 기발한 디자인인건 분명합니다.



그 안에 담긴 알파벳 144개칩(타일)들 역시 다른 기존의 칩(타일), 예를 들어 특징적으로 가장 가까운 Scrabble이랑 비교해 보아도 손에 딱 들어 오는 느낌은 최고입니다.

 

 

 

 

일단은 다른 타일 게임들과 비교하지 않은 상태에서!

 

바나나그램스만 평가를 시작해보겠습니다.

 

 

 

 

 

 

게임방법

 

게임방법은 특별히 어렵지 않습니다. 5세만 넘으면 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하고 좋은 알파벳과 영어 단어 놀이입니다.

 

게임 인원수에 맞게 칩을 보이지 않게 뒤집어 놓은 상태에서 나누어 주세요.

 

2-4 명일때는 21개씩, 5-6명은 15, 7-8명일때는 11개씩 나누어주고 남은 칩들은 뒤집어진 상태로 한 곳에 모아두면 되는데, 이것을 “Bunch”라고 합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누군가가 “Split!”이라고 외치면 모두 자신의 칩을 철자가 보이게 뒤집습니다. 그 후 각자 주어진 칩을 가지고 가로 세로로 연결해서 단어들을 모두 연결되게 만들면 됩니다. 게임 중 모든 칩을 사용하면 “Peel!”이라고 외치고 Bunch에서 한 개의 칩을 가져가세요. 이 때, 같이 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똑같이 칩을 한 개씩 가져가야 합니다.

 

만일 어느 한 참가자가 너무 어렵다고 생각되는 단어 칩을 가지고 있다면, 이 칩을 다시 Bunch에 버리고 (이를 “Dump”라고 합니다) 대신 3개의 칩을 가져와야 합니다. 게임은 참가자수와 Bunch에 남은 칩의 수가 같아질 때까지 계속됩니다. 참가자가 4명일 경우, Bunch의 수량이 4개가 남을 때까지 하는 거지요. 이 시점에서 누구라도 자신의 칩을 모두 사용하여 단어를 연결하면 “Banana!”라고 외치고 게임의 승자가 됩니다.

 

 

 

 

바나나그램스에 들어 있는 알파벳의 개수는 옥스포드 사전의 알파벳 사용빈도를 참고하여 각각 다르게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장 많은 글자는 E(18), 가장 적은 글자는 x, z, k, j, q ( 2개씩)입니다. 사용빈도가 낮은 알파벳을 받았다면 그만큼 단어 만들기가 어려워지겠지요?

 

 

 

 

직접 플레이를 해보면서 느낀 점은 각자 정신 없이 따로따로 경쟁하겠다고 열심히 단어들을 조합하는데, 상대방보다 빨리 타일들을 완성해야 하기 때문에 쉽고 짧은 단어들만 만들게 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즉 굳이 머리를 짜서 긴 단어들을 만들 필요가 없다는 것이지요. 괜히 글자들의 조합을 가지고 고민하면서 더 좋은 단어들을 만들려고 하다가는 게임에서 지는 것입니다. 또한 더 어렵거나, 긴 단어들을 만들어도 그에 대한 보상이 특별히 따로 주어지지도 않습니다. 저의 경우 모두가 영어 한다는 사람들이 모여 게임을 했는데, 다들 타일을 보면 정말 초등학교 수준의 단어들만 만들었답니다! 이처럼 단순하기 때문에 영어를 처음 하는 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누구나 가지고 놀 수 있는 게임이기는 한데 다른 타일 게임에 비해 아쉬운 점들도 조금 있었습니다.

 

 

 

 

그 부분은 아래에서 Scrabble과의 비교를 통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crabble과 비교

 

 

사실 위에서 예를 들었듯이, Scrabble Bananagrams는 뗄래야 뗄 수 없는 비교대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Scrabble 1938년에 만들어졌는데요. 10년이 넘도록 무려 3차례나 TV 게임 프로그램으로도 만들어졌던 게임입니다. 그에 비해 Bananagrams 2006년도에 출시된, 아직은 어린 게임이지요.

 

Scrabble의 타일들은 하나 하나의 타일마다 점수가 있고 그것이 보드의 어디에 놓이는지에 따라 점수가 매겨집니다. 따라서 단어가 길면 길수록, 또는 어려운 타일을 많이 활용할수록 점수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영어 단어를 많이 알고, 특히나 더 어렵고 다양한 단어를 알고 있을수록 유리한 게임입니다.

 

  

aaa.png

 

 

 

(C 3, L 1점으로 점수가 다르지요?)

 

 

 

좀 더 상세하게 항목별로 분석해보겠습니다.

 

   Scrabble (1938) Bananagrams (2006)
보드 타일을 보드 위에 올린 후에는 그 타일들을 움직일 수 없음처음부터 시작을 잘못했다면 낭패이긴 하나어디에다 타일을 놓을지어떤 단어들을 올려 놓을 건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한다. 보드가 없음타일들은 수시로 자리를 바꿀 수 있다거의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서 타일들을 나열해야 하는 것이 게임의 전략.
팀플레이 모두 하나의 보드를 활용하며 차례대로 돌아간다. 각 개인의 게임에 집중차례가 없다.
반전 더블 또는 트리플 점수의 타일들을 확보하면 승자는 확실하다특별한 반전은 없음. 한 명이 계속 앞서면서 “Peel”을 계속 외치다가도마지막 타일이 남은 시점에서 누군가가 1분 안에 모든 타일을 다시 정렬해서 완성하면 질 수도 있는 게임반전의 묘미가 있음.
타일 활용 기회 같은 타일이 주어지고동등한 기회를 통해 그 타일들을 활용하게 된다누군가가 타일을 더 받거나 주거나 하는 일은 없다. 처음만 같이 시작할 뿐 하나의 타일을 버리면 3개를 더 받게 되기도 하고내가 원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이 Peel을 외치면 타일이 자꾸만 생기기도 한다.
시간 제한 간단히 돌아가면서 게임을 하기 때문에 한 사람이 끝나야 다음 사람이 게임을 할 수 있다. 시간과의 싸움다른 사람들과 경쟁을 하기 때문에 무조건 빨리 타일들을 만들어가지 않으면 자꾸 뒤쳐진다차례나 순서가 없기 때문에 타일을 완성하면서 동시에 시간에 대해 민감하게 체크하면서 게임을 완성 해야 한다

 

 

 

Cynthia's Opinion

 

 

바나나그램스는 각 개인 플레이이며, 스피드 게임에 가깝습니다. 게임의 승패는 얼마나 단어 조합을 잘 했는지가 아니고 얼마나 빨리 모든 타일을 다 활용했는지에 있지요.

 

즉 단어조합을 했을 때, Creativity와 같은 어려운 단어가 Jump라는 단어와 별로 다르지 않은 대접을 받는 게임인 것입니다. 그러니 영어에 대한 두려움이 있거나 어린 아이들에게는 두말 할 것 없이 좋은 게임입니다.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없는 지인과 같이 게임을 해 보았는데, 그의 의견은 칭찬뿐이었습니다. 너무 훌륭한 게임이며, 연습하면 영어를 잘 하지 못해도 원어민도 이길 수 있는 게임이라며 어려운 단어가 필요 없는 게 극장점이라고 하더군요. 영어 초보자들에게 영어게임도 즐길 수 있구나 라는 자신감을 주기에는 너무 좋은 게임이며, 승부욕도 꽤 자극되는 재미난 게임이라고요. 그리고 제가 보기에 또 다른 강점은, 알파벳 타일로만 이루어져 있어 다른 영어교육 교재나 교구들과 연계해서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여기서 조금 더 교육적으로 접근을 하려면, 모든 사람들에 동일하게 충분히 시간을 주고 7, 8개 이상의 타일을 이용한 긴 단어에 대해서 추가 점수를 부여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렇게 하면 스피드뿐만 아니라 단어 선택에도 더 신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어린 아이들과 같이 할 때는 스피드의 스트레스는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의 집중력을 방해하지 않고 혼자서 완성할 수 있도록 격려와 인내, 그리고 완성한 단어들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이야말로 좋은 학습법일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바나나그램스는 가족게임으로서 매우 훌륭합니다. 여러 타일게임 중 가장 게임방법이 심플하고 아이들과 같이 하기에도 재미를 느낄 수 있어 좋았습니다.

 

 

 

 

교육연계성

 

교육확장성

 

게임난이도

 

두뇌활용성

 

게임재미성

 

디자인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